본문 바로가기

Stuff I need

태극기의 의미



태극기의 의미

우리나라 국기(國旗)인 '태극기'(太極旗)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극기는 흰색, 파랑, 검정, 빨강 4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극기의 문양과 색은 각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흰색 바탕 - 밝음과 순수,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 민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민족은 흰옷을 즐겨입어서 예로 부터 '백의 민족'이라고 불리어 왔으며 평화를 사랑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극무늬의 빨강색 - 태극문양은 음과 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빨강색은 양을 상징합니다.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 한 것입니다.
태극무늬의 파랑색 - 태극문양은 음과 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파랑색은 음을 상징합니다.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 한 것입니다.
네모서리의 검정색 - 네모서리의 검정색은 괘라고 부르며 각각 건곤감리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건 : 하늘과 봄, 동쪽, 의仁 를 뜻합니다 왼쪽 상단에 있습니다.(3개)
   곤: 땅과 여름, 서쪽, 의義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 (4개)
   감: 태양과 가을, 남쪽 예禮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5개)
   리: 달과 겨울, 북쪽, 지智 왼쪽 하단에 있습니다(6개)

또한 태극기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창조 - 우주의 근본인 태극이 음과 양 두가지의 힘으로 우주만물을 창조하듯이, 우리 민족의 창조성을 나타내고있습니다.
② 발전 - 우리 민족이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주적인 발전을 한다는 뜻입니다.
③ 자유 - 태극의 이론은 만물이 자연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이는 자유를 사랑하는 우리의 국민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④ 평등 - 태극과 4괘가 전체적으로 음과 양이 균등할뿐만 아니라, 서로 마주 보는 관계에 있는 것은 우리의 평등 사상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⑤ 무궁한 발전 - 태극 도형의 청, 홍의 음양 곡선은 끝없는 계속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가 무궁하게 발전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태극기는 단순히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의식이나 미의식의 원천으로 우리민족의 특성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민족을 형성케한 정신사상의 표현으로 진정한 의미의 나라의 얼굴이며 민족의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