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 happen ??

동아"10년 만의 위기" 해법은 모두의 손에? ㅠ.ㅠ

미디어오늘 

해도해도 너무한 조중동,,... 이제 그만해라 보수 꼴통들....
동아"10년 만의 위기" 해법은 모두의 손에?

기사입력 2008-06-16 08:58 기사원문보기
[아침신문 솎아보기] 조선, 광고압박 사이트에 경고…언론학자 124명, '미디어공공성 훼손' 우려 선언문

"국민의 건강권 차원에서 시작된 촛불집회는 각종 정치운동이나 정치 파업과 연결돼 '거리의 정치' 정국을 불러왔다. 법치(法治)가 무너지고 합리와 이성, 과학적 판단은 실종되고, 선동과 불안감, 대중심리와 정파적 이해(利害)가 상황을 지배한다. 화물연대 파업은 건설노조 파업과 민주노총 총파업 선언으로 이어지면서 파업 정국을 확산시키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에 이어 건설노조도 16일 파업에 들어갔다. 보수언론의 걱정은 "대한민국이 수렁에 빠졌다"는 진단까지 이어졌다. 동아일보는 16일자 1면 <2008년 6월, 수렁에 빠진 대한민국> 기사를 통해 대한민국이 경제, 사회, 정치적으로 '빠져나가기 힘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동아의 걱정은 "이명박 정부가 개혁을 공언한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노조, 교육, 보건 분야의 각 세력은 현재의 국면을 개혁프로그램을 좌초시킬 기회로 이용하고 있다"는 데로 이어진다. "사회 각 주체가 퇴행(退行)적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여당인 한나라당까지도 이런 움직임에 굴복해 공기업개혁 후퇴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내외적인 경제 상황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화물연대 파업·촛불정국 등과 맞물리면서 위기에 대한 진단과 해법도 엇갈리는 상황이다.

한편 시청 앞 등 도심을 중심으로 모이던 촛불시위가 주말 사이 여의도 KBS, MBC 등 방송사 앞과 한나라당사 앞으로 진출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촛불집회 이슈도 '공영방송 수호', '방송 장악 저지' 등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기관 '낙하산 인사'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언론학자 124명은 16일 현 정부의 언론통제와 미디어 공공성 훼손을 우려하는 '언론학자 선언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16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릿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6·15 선언 실천 평화·통일 이룩">

국민일보 <다단계 운송체계 손본다/당정 제도적 간소화 추진>>

동아일보 <2008년 6월, 수렁에 빠진 대한민국>

서울신문 <정부 물류 대책 미적…대란 불렀다>


세계일보 <"그것은 짐승 수용소였다">

조선일보 <부산항 컨테이너 포화상태>

중앙일보 <경제, 악재만 쌓인다>

한겨레 <사표 낸 장관·수석 '갈등조정' 손놨다>

한국일보 <총리·실장 모두 교체 시사>

동아, "수렁에 빠진 대한민국"


동아일보는 1면 <2008년 6월, 수렁에 빠진 대한민국>에서 △국제적으로 원자재 값이 치솟고 금융시스템도 요동하는 데다 △물가 성장 투자 국제수지 등에서 국내 경제 상황은 악화일로이고 △촛불시위에 파업까지 이어지며 구호 앞에 법치가 실종돼 △ '거리의 정치'에 대의민주주의 흔들리는 위기의 시기라고 진단했다.

동아일보 6월16일자 1면 동아는 "외환위기 이후 10년 만에 다가오는 도전", "1, 2차 오일쇼크와 외환위기에 맞먹는 위기", "빠져나가기 힘든 거대한 해일이 한국을 집어삼키기 위해 다가오는 형국"(남덕우 전 국무총리) 등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위기 상황을 강조했다.

위기의식을 조장한 동아의 대안은 그러나 합리적인 해법과 동떨어져 보인다. 동아는 "상황은 이러한데 우리는 오히려 배타적 민족주의를 키워가고 있고, 갈등을 조정해 사회적 통합을 이뤄내야 할 정치는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며 "다시금 마음을 모으고 방향을 바꿔 선진화 항로로 복귀할 것인지, 침몰하고 말 것인지 갈림길에 서 있다. 우리 사회가 내부의 위기를 수습하고 외부의 도전에 대응책을 찾아 나갈 것인지 여부가 이제 우리 모두의 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중앙도 1면 <경제, 악재만 쌓인다>에서 물가, 성장, 투자, 외채, 소득 등 경제지표 곳곳에서 빨간 불이 켜졌다며 외환위기의 악몽을 떠오르게 한다고 우려했다.

한국, "공기업 개혁 후퇴하면 안돼"

'MB의 개혁정책'이 후퇴하게 생겼다며 한나라당까지 질책하는 걱정은 비단 동아일보뿐만 아니다. 한국일보도 이날 사설 <공기업 개혁 주눅들면 안 된다>에서 "MB 노믹스의 핵심 과제인 공기업 개혁마저 후퇴하려 한다"며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이 "민생대책이 우선이라며 공기업 개혁과 한반도 대운하는 지금 추진할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한 데 비판적인 논조를 보였다.


한국일보 6월16일자 사설 한국은 "촛불집회에 혼쭐났다고 최우선 순위의 개혁과제까지 미루는 것은 하책 중의 하책"이라며 "공기업 개혁을 미뤄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입장에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노총과 공기업노조가 촛불집회에 무임승차하며 공기업 개혁 저지 투쟁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당정은 어려운 때일수록 초심으로 돌아가라"고 충고했다.

한겨레, "예고된 물류대란 정부 손놨다" 비판

한겨레는 '예고된 물류 대란'에 정부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1면 <사표 낸 장관·수석 ‘갈등조정’ 손놨다>에서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기계노조의 파업 등 사회·경제적으로 큰 파장을 끼치는 갈등이 줄줄이 이어지는데도 정부의 대처는 상황보고만 받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사태 수습에 나서야 할 각 부처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은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인지 책임을 회피하고 있고, 범정부 차원의 갈등관리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은 지 오래"라고 우려했다.

한겨레 6월16일자 1면 한겨레는 15일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실 관계자의 말을 빌어 "국토해양부를 제외하고는 어느 정부 부처도 화물연대 파업에 적극 나서지 않아 부처간 협의로 결정해야 할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청와대 안에서도 정무, 고용노사, 민정수석실 등과 협의를 하고 있지만 국토부의 파업 관련 상황보고를 공유하는 수준에 그치고 컨트롤타워 구실은 전적으로 국토부에 맡기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부 쪽도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근본적 제도개선 사항들은 다른 부처에서 결정해줘야 하는데 내각과 청와대 수석들이 일괄 사퇴를 한 탓인지 아무도 나서려 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화물연대와 협상에서 어떤 확실한 답을 내놓을 수 없다"고 불만을 털어놨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도 1면 머릿기사(<정부 물류대책 미적… 대란 불렀다>)를 통해 "화물연대의 요구조건은 2003년과 판박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미적대는 바람에 파업사태까지 몰고왔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은 주초쯤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주초가 파업 장기화의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15일 긴급 당정회의를 열고, 열어 화물운송시장 구조 개선을 위한 법적·제도적 정비에 나서기로 했다.

이석행 위원장 "야구하듯 순차적으로 파업"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보수신문들의 난타가 이어졌다. 이 위원장은 그동안 축구경기 하듯 했다면 이번에는 야구경기에서 타순에 따라 타자가 나서듯 화물연대, 건설노조, 현대자동차, 철도노조 등이 순차적으로 파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중앙은 사설 <총파업이 스포츠경기인가>에서, "아무리 설명을 위해서라도 총파업을 놀이 대상인 운동 경기와 연결지은 것은 노동운동의 치열함과 국가경제의 심각성을 가볍게 여긴 것이라고. 이나라 경제 사정은 운동경기 삼아 총파업할 만큼 한가롭지 않다.

중앙일보 6월16일자 사설 동아는 사설 <경제위기에 기름 끼얹는 민주노총 정치파업>에서 "경제와 민생을 담보로 정치파업을 벌이겠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동아는 "이 위원장은 파업 이유로 광우병 대운하 고(高)물가를 꼽으면서 '촛불에 제대로 복무하는 것이 민주노총의 역할'이라고 밝혀 대(對)정부 투쟁 의도를 드러냈다"며 이는 "한국경제와 민생을 담보로 정치파업을 벌이겠다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동아는 "경제 체력이 바닥난 때라 더 걱정스럽다"며 "거의 모든 경제지표가 빨간불일 정도로 위기 국면"이라고 우려했다. 동아는 이어 "정부는 불법파업에는 단호히 대처해야 하고, 국민도 힘을 모아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2006년 포스코건설 노조의 농성, 작년 현대자동차 노조의 정치파업 때 포항과 울산 시민의 '파업 반대' 집회가 힘을 발휘했던 것을 기억하자"고 덧붙였다.

'공영방송 수호'로 촛불 진로 확산

경향은 6·10 대회 이후 소강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일부 예상을 뒤엎고 촛불시위가 질적으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3면 <대운하 교육 이어 '방송 공정성 수호'로 확산>). 특히 40여일 동안 서울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열리던 촛불시위가 지난 주말에는 KBS 본관 앞에서 '공영방송 수호' 구호를 위치고 한나라당사 앞으로 진출하는 등 이슈 확산이나 대상에 있어서 갈수록 확대· 진화하는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 현장과 온라인상 참가자들의 토론을 통해 행동하고 행진의 진로까지 결정하기 때문에 촛불의 향방 자체가 예측불가로 진행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경향일보 6월16일자 3면 그러나 촛불의 진로를 두고도 신문들의 진단은 엇갈리고 있다. 동아는 10면<시민은 줄고 '단체'가 주도…변하는 촛불>에서 "촛불 열기가 가라앉고 있다"며 참가자 수가 크게 줄고 집회 주도 세력도 일반 시민에서 시민단체로 바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변화는 주최측인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정권퇴진 운동을 부각시키면서 뚜렷해 졌다고 분석했다.

중앙은, 10면 <주말 '나들이 시위' 일상화…서울시는 괴로워>에서 촛불집회 참가자 수가 줄고 있다고 지적하며, 집회가 일상화되면서 서울시가 '광장 사용료 청구'나 '잔디 복구'에 고심 중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언론기관 낙하산 인사 반발 확산… 언론학자 124명 선언문 발표

언론학자 124명이 16일 현 정부의 언론통제와 미디어 공공성 훼손을 우려하는 '언론학자 선언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 선언에는 이정춘 중앙대 교수(KBS 시청자위원장), 채백 부산대 교수, 강준만 전북대 교수, 김현주 광운대 교수 등이 참여했다.

언론학자들은 선언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국가경영 철학과 독선이 미디어 공공성 훼손으로 이어지고 있기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더욱이 언론 장악을 통해 실정을 호도하려는 이명박 정부의 행태에 강한 경고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엽관제에 의한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및 언론계 인사의 철회 △공영방송 장악 음모 철회 △자본 편향적 언론정책 철회 △여론 다양성을 확대하는 언론정책 강구 △국민의 평화적 집회·시위의 자유 보장을 촉구했다 (한겨레 <언론학자 124명 시국선언 “이명박 정부 독선에 경고”> 등).


지난 3월 초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통령의 '멘토'인 최시중(71)씨를 내정해 '형님 방송' 논란을 불렀던 이명박 정부는 언론계 낙하산 인사를 계속하고 있다. 스카이라이프 사장에 MB 언론특보 출신인 이몽룡(59)씨, YTN 사장에 방송특보 출신인 구본홍(60)씨를 내정한데 이어, 지난 5일에는 특보 출신인 정국록(61)씨를 아리랑TV 사장에, 지난 13일에는 언론특보단장을 지낸 양휘부(65)씨를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에 임명해 '방송장악 시나리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비판을 부르고 있다.

전국 46개 언론·시민단체로 결성된 '미디어 행동'이 지난 13일 시작한 '최시중 위원장 국회 탄핵소추 촉구 서명운동'에는 15일까지 3만 명이 참여했고, 다음 '아고라'에서 진행 중인 '한국방송 표적감사 반대' 서명운동은 나흘 만에 목표치 3만 명을 넘어섰다.

정치권도 반발하고 있다. 통합민주당 언론장악음모저지대책본부도 15일 "군부독재식 언론통제로 권력을 지킬 수 있다고 착각하는 현 정부를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음은 또 누구인가. MB의 언론특보 중 아직 누가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는가"라고 반문하고 낙하산 인사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도 "방송장악을 하려는 대통령과 정권의 인식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경향 3면 <"방송장악 ‘MB낙하산’ 철회하라">).

경향 6월16일자 3면 경향은 16일 만평에서, 정치와 방송계의 두 '큰 형님'(상득, 시중)과 맞닿아 있는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시나리오의 예상되는 결과를 꼬집었다.

경향신문 6월16일자 3면 만평 조선, 광고 압박 네티즌에 경고 공문

조선일보가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는 이른바 '조중동 광고주 압박운동'에 대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12일 주부 전문사이트 '82쿡닷컴'(82cook.com)에 내용증명을 보내 "상식을 넘어서는 악성 게시글로 신문사와 광고주의 명예를 훼손하고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를) 방치한다면 향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상응하는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누리꾼들의 광고주 압박으로 "신문사와 기업들은 업무가 마비되어 큰 영업손실을 입고 있으며 사이버 테러로 인한 정신적 피해도 크다"고 덧붙였다.

82쿡닷컴은 회원 10만 명이 넘는 요리·육아 등 주부 대상 전문사이트이고, 최근 자유게시판에 일부 회원들이 다른 사이트에 실린 '조중동 광고주 리스트'를 올리는 등 조중동 반대 의견이 많이 게재됐다.

16일자 한겨레에 따르면, 김혜경 82쿡닷컴 대표는 "'우리는 법 테두리 안에서 활동할 것이고, 회원 글은 삭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조선일보 쪽 행동이 불쾌하다'는 내용 등을 담아 16일 조선 쪽에 내용증명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13면 <'조선', 광고압박 누리꾼에 경고 공문>).

한겨레 6월16일자 13면 조선일보가 '안티조중동 사이트'가 아닌 대중적이고 영향력이 큰 '주부 사이트'를 선택한 점, 또 온라인 공간에서 소비자들의 의사표현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점 등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노 전대통령, 주요인사 40만 명 파일 가져가"

서울신문이 16일자 2면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 직전, 청와대 업무전산망이던 e-지원 시스템에서 자신의 사저가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로 가져간 200만 건의 내부자료 가운데 40만 명에 달하는 방대한 '인사파일'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盧, 주요인물 40만명 파일 가져가">).


서울신문 6월16일자 2면 서울신문은 여권 관계자의 말을 빌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저로 가져간 자료 200만 건에는 국가의 기밀까지 총망라돼 있다"면서 "이중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공직비서관실이 작성한 총리와 장·차관 후보자 등 2만 5000여 명에 이르는 '존안 파일'을 비롯해 기업임원, 언론인 등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주요 인물들의 인사 파일까지도 가져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인사파일에는 고위 공무원 4000명을 포함한 공직 인사 2만5000여 명과 기자 700명을 비롯해 기업임원, 학계인사, 시민단체 등 민간 인사 35만여 명 등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B· 昌 회동, '보수연합' 타진? 중앙, "'심대평 총리' 제안"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와 오찬회동을 했다. 16일자 아침신문들은 회동을 통해 심대평 총리 카드가 부상하고 박근혜 총리 카드가 저물었다고 분석했다. 이날 회동에서 두 사람은 산책길을 도는 등 90분 간 독대를 했다고 한다. '보수연합' 타진으로 국정을 돌파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으나 전망은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의 총리 기용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중앙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이 '심대평 총리'를 제안했다고 1면에 보도했다.

한국, "청와대 인터넷 담당 비서관에 포털 '다음' 출신 올 것"

한국일보는 5면 기사에서(<MB의 장고… 결론은 투톱 교체>) 청와대 내 인터넷 담당 비서관으로 인터넷 포털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 출신 인사가 올 것으로 알려졌다고, 또 정무 2비서관이 담당하던 시민사회단체 업무를 떼어내 새로 신설한 비서관 자리에는 뉴라이트 단체 출신 인사가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최문주 기자 sanya@mediatoday.co.kr

<저작권자(c)미디어오늘(www.mediatod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