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 happen ??

아이폰 SHSH 백업 후 복원



※주 의
아이폰, 컴퓨터 자료 백업은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연락처, 사진 등등)
해당 발생하는 문제는 자기책임 입니다.
탈옥시 A/S가 안됩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복구후 순정으로 만든상태에서는 가능)

다운그레이드 할려는 버젼의 SHSH가 필요합니다.
2011/03/31 - iSHSH - 아이폰에서SHSH 백업하기
2010/07/11 - SHSH? ECID? 의 원리와 이해

게비심때문에 다운그레이드 하셔도 iOS BB(베이스밴드)가 04.11.08 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4.3.5 혹은 이하버젼에서는 사용하기 불가능 할 듯 합니다.

게비심은 04.10.01 베이스밴드이하 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베이스밴드를 올리시면 불가능합니다.
더구나 베이스밴드는 다운그레이드를 하실수 없습니다.

2011/10/18 - iOS5 에서 게비심 사용하기 - 베이스벤드 유지하고 iOS5로 업데이트 하기


iOS5 또는 iOS5 GM 을 iOS4.3.3 또는 4.3.5로 다운그래이드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다운그레이드 하기전에 다운그레이드 할려는 버젼의 SHSH가 필요합니다.
만약 지금 4.3.5로 다운그레이드 하신다면 아직 애플서버에서 4.3.5 SHSH 안막아둬서 손쉽게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SHSH백업 여부를 아셔야합니다.

더 쉬운 방법 다운그레이드는 2011/11/15 - 나를 믿어라! iFaith iOS 5.0.1 -> iOS 4.3.3 다운그레이드 하기 여기 보시면됩니다.
(4.3.3 까지 가능합니다.)


1. SHSH 백업 확인방법

1. 지금 탈옥상태라면 시디아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 순정일경우 http://thefirmwareumbrella.blogspot.com/ 에서 TinyUmbrella를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http://www.java.com 에 가셔서 자바를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TinyUmbrella를 실행시켜 Save SHSH를 실행시킵니다.



시디아에 저장된 SHSH를 컴퓨터에 저장하는 작업입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백업된 SHSH를 컴퓨터에 저장이 되었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버젼이 있으면 그버젼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하실수 있습니다.


2. 아이튠즈 다운그레이드 하기

지금 아이튠즈 10.5가 나왔기 때문에 이 작업 안하셔도 됩니다. 만약 1604오류 나시면 이작업 한번 해보세요.
아이튠즈 10.5 beta7 사용자 혹은 아이튠즈 다운그레이드 하고 싶으신분만 하시면됩니다.

일단 설치된 아이튠즈 소프트웨어 6개를 삭제 합니다.


6개 삭제후 다운그레이드할 아이튠즈를 설치합니다.


아이튠즈 설치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뜹니다. 일단 확인을 누르시고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아래 해당하는 운영체제에서 해당경로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xp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My Documents\My Music\iTunes\Previous iTunes Libraries


윈도우 Vista/7
C:\Users\컴퓨터계정이름\Music\iTunes\Previous iTunes Libraries


그러면 iTunes Library 2011-10-11.itl 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뒤에 날짜는 아이튠즈 사용시키마다 바뀝니다.)

iTunes Library 2011-10-11.itl 파일을 iTunes Library.itl 로 이름 바꾼후 복사를 합니다.



복사한다음 상위폴더

윈도우 xp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My Documents\My Music\iTunes


윈도우 Vista/7
C:\Users\컴퓨터계정이름\Music\iTunes

로 가셔서 붙여넣기 하시면됩니다.


해당파일이 있다고 덮혀씌우기 물어보는데 덮혀씌우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아이튠즈를 실행시켜서 실행이 잘되는지 확인합니다.


3. 아이폰 다운그레이드 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다운그레이드 해보겠습니다.
4.3.5 로 다운그레이드시 지금은 애플에서 SHSH 아직안막아서 TinyUmbrella부분은 넘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안되시면 따라해보세요)

저는 4.3.3으로 다운그레이드 해보겠습니다.

준비물
iOS 4.3.3 펌웨어 (토런트 파일)

아이폰 3GS
아이폰 4


기타 이전 펌웨어, 다른기기 펌웨어는 아래 프로그램 설치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속도 잘 나옵니다. 한국은 GSM 입니다.





먼저 1013오류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TinyUmbrella입니다.


1013오류를 방지를 위해 TinyUmbrella를 실행시킵니다.
Advenced에서 Set Hosts to Cydia on Exit 부분을 체크해제 해줍니다.

그리고 Start TSS Server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아이튠즈를 실행시킨후 아이폰 DFU모드로 진입합니다. (20초 부터 보시면됩니다.)


글로써 간단히 설명하자면
1. 아이폰을 종료합니다.
2. 아이폰과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3. 홈버튼과 슬립버튼을 동시에 10초 정도 누릅니다.
4. 그러면 애플로고가 나오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슬립버튼만 때고 홈버튼은 계속 누릅니다.
5. 아이폰 화면에 아무것도 안뜨고 컴퓨터가 아이폰을 인식하시면 DFU모드에 진입하신겁니다.

DFU모드로 정상진입 되었으면 아이튠즈에서 복구할 아이폰이 있다고 경고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아이튠즈에서 쉬프트 + 복원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해당펌웨어를 불려옵니다.


기존데이터가 지워지고 새로운 펌웨어를 설치할껀지 물어봅니다. 복원 누릅니다.


이제 아이튠즈가 아이폰을 복원하고 있습니다.


복원후 마지막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아이튠즈에서는 자꾸 위에경고창 처럼 복구해야할 아이폰이 있다고 뜹니다.

이때 확인만 누르시고 아래처럼 따라하시면됩니다.



먼저 컨트롤 + 알트 + 델 키를 눌려서 아래 iTunes.exe, iTunesHelper.exe 2개가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iTunes.exe가 실행되지 않았다면 아이튠즈를 실행하시면 되고

iTunesHelper.exe가 실행되지 않았다면 아이튠즈 깔린곳에서 iTunesHelper.exe를 실행시키면됩니다.


준비물에 있는 fixrecovery-win 을 열어서 fixrecovery43.exe 를 실행시킵니다. (4.2.1버젼 복구시켰으면 fixrecovery421.exe를 실행시킵니다.)


실행시킨후 아이폰을 다시 DFU모드로 진입합니다.

그러면 진입하지말자 커멘드창에서 픽스리커버리 작업을 실행합니다. 몇 분 정도 소요됩니다.



리커버리픽스가 완료되었으면 자동으로 아이폰이 재부팅되면서 아이튠즈가 아이폰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2011/11/15 - 나를 믿어라! iFaith iOS 5.0.1 -> iOS 4.3.3 다운그레이드 하기
2011/10/11 - iOS5 GM 버젼 설치하기
2011/10/12 - iOS5 GM 탈옥하기 - redsn0w_win_0.9.9b4
2011/10/09 - iOS5 의 기능 개인비서 Siri 음성인식 기술
2011/10/08 - Tip - 시디아 업데이트 좀 더 빨리하기